2009년 5월 20일 수요일

외부 메신저 사용에 대한 고찰?

직장인 분들, 사내에서 외부 메신저 사용들 하시는지요?

 

간혹 외부 메신저 사용을 금지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그 안에서도 논란이 일기 마련인듯하네요. 

 

이건 사생활 통제다,

 

자기 업무 성과 정도는 외부 메신저 사용과 별개로 관리하고 책임 질 수 있다,

 

외부 메신저를 차단한다고 보안유지가 되느냐,

 

알게 모르게 메신저로 유지되는 인맥 다 끊기겠다 등등..

 

실제로 사내에서 외부 메신저를 시스템상으로 차단하는 것.

 

조금은 당황스럽기도 하고, 기분이 살짝 다운되기도 하죠.

 

지인의 회사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외부 메신저를 금지할 때

 

'참, 어리석은 회사다' 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자기 회사 직원들을 못 믿고 그런 식으로 제어하는가 싶기도 하고..

 

메신저를 금지해도 자기 업무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은 어떻게든, 어떤 딴짓을 하든,

 

업무 결과는 똑같다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회사의 입장에서는 일하라고 월급도 주고 복리후생도 지원해주는데

 

굳이 임직원들 개인 사생활의 영위까지 배려해줄 필요가 없는 것 같기도 하구요.

 

 

어쨌거나 이러쿵 저러쿵해도 밥 먹고 살려면 하라는 대로 해야죠. ㅎ

 

'까라면 까고 기라면 기어라' 라는 말이 이럴때 적용되는 거겠죠?; 너무 격한가?

 

 

그런 의미에서 결론은,

 

물이나 먹어야겠어요. (응?;)

 

댓글 21개:

  1. 핫.. 제 직장(어딜까..)에도

    네이트온 등 외부 메신저를 차단했는데

    어둠의 경로로 사용을 한답니다~*

    답글삭제
  2. @어찌할가 - 2009/05/20 14:44
    음...

    답글삭제
  3. @하놈 - 2009/05/20 15:12
    포트를 막든, 서버주소를 차단하든

    뚫려지기 마련인가봐요. ㅎㅎ

    답글삭제
  4. @김젼 - 2009/05/20 16:43
    음... 저도 비밀이...ㅎㅎ

    답글삭제
  5. 앗 운동관련글이 전부 사라졌네요//;;

    트랙백 걸라했는데-

    답글삭제
  6. @astraea - 2009/05/20 23:48
    아 -ㅁ-

    너무 갠적인 필요에 의해서 포스팅한거라서

    전부 비공개해버렸는데 ㅎㅎㅎㅎㅎ

    여..여..열까요? (팔랑 팔랑)

    답글삭제
  7. @어찌할가 - 2009/05/20 14:44
    어버버버버ㅠㅠ?

    답글삭제
  8. @김젼 - 2009/05/21 00:35
    굳이 그러진 않으셔도 되요^^;;

    답글삭제
  9. 필요하시면 울집 망치로 뚫어 들이리라~ㅋ

    답글삭제
  10. @astraea - 2009/05/20 23:48
    ㅎㅎㅎ 네

    답글삭제
  11. @Anne Shirley - 2009/05/21 17:38
    아이코? 그래 주시면 저야 감사 감사 넙죽 넙죽 ㅋㅋ

    답글삭제
  12. 흠, 저는 it 계열에서 일해서 그런지

    이런거에 대해서는 자유로운 편이예요~

    서비스도 많이 이용해보고

    그래야 되서 그런지,,그리고 업체 사람과 이야기 할때도

    메일, 전화 아니면 메신저거든요!

    메신저는 없어선 안될 중요한 요소예용~



    회사 차원에서 보안땜에 막는다는건

    좀 아닌거 같어용~ㅠ 그렇게 안해도

    다른 어떤 경로로든 메신저 or 다른 방법으로

    정보는 유출될 수도 있으니까용~^^a

    답글삭제
  13. @긍정의 힘 - 2009/05/21 18:38
    블로그는 은근 하고 싶은말을 다 할수 없는 곳인 듯;

    싸이홈피처럼 일촌공개, 비밀이야 이런게 없으니 ㅎ

    어쨌든.. 저희 회사도 IT ㅜㅜ

    답글삭제
  14. 흠...제가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네이트온 맘놓고 접속하세용~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회사에서 네이트온 사용하기! (방화벽뚫기편)
    업무 중에 네이트온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관공서와 같은 곳에서는 네이트온을 막아 놓은 곳이 있어 여러 곳을 수소문하다보니 포트를 경유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방법은 방화벽을 뚫고, 메신저에 접속하는 프로그램을 사용 하는 것입니다. 무료 아이피와 포트를 제공해주는건데,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이 중단되면(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끄거나,인터넷 접속이 원활치않거나..) 아이피와 포트가 바뀌므로 다시 환경설정(..

    답글삭제
  16. @정군 - 2009/05/26 16:20
    ㅋㅋㅋㅋ 친절한 정군님.

    메신저 금지되신 분들이 이 글 보면

    많이 기뻐하시겠어요 ^ ^

    답글삭제
  17. 메신저가 메세지를 주고 받지 않아도 상당한 트래픽을 요구한다고 하더군요. 저희 학교 같은 경우 낮시간에는 통신 대역폭이 무지하게 떨어지곤 하는데, 전산처의 말로는 출근하면 각 컴퓨터에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메신저를 2~5개 켜 놓는 것 때문이라네요. 기본 MSN, 네이트온에 추가로 스카이프, 야후에 외국(특히 미국)애들 때문에 AOL이나 구글 톡 까지 켜놓으면 상당한 부담이라능;;



    회사에서도 막으면 암흑의 루트로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생기니 점심시간 전후 2시간, 혹은 아침 출근 시간 전후 해서 1시간 정도씩 숨통을 틔어주는게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인데.



    보면 보안의식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대기업'에서 하는 거 겉멋으로 따라하면서 정작 중소기업의 장점(기민함, 유연함, 빠른 의사결정)을 없애는 사장님들 많더라구요.



    개인적으로 구글톡을 좋아하는데, 브라우져만 있으면 프로그램 설치 안해도 메신저 되고, 일단 '이메일'이라 걸려도 부담 없고 ㅋㅋㅋ

    답글삭제
  18. @mahabanya - 2009/05/27 19:49
    아하, 트래픽 문제도 있군요! ㅎㅎㅎ

    마하반야님이 딱 보면 고루 고루 상식이 뛰어나신 듯~

    외부메신저 안 쓴지 한 보름되니까 이젠 적응되서

    메신저로만 연락되는 친구들은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가고

    그닥 아쉽지도 않고 그러네요 ㅎㅎㅎㅎ

    사내메신저와 아웃룩 메일로 업무에도 지장 안가고,

    살만하네요잉 으으~

    구글톡은 안 써봤는데,

    전 지금 구글의 텍큐를 하는 것도 조금 눈치가 보인다는;

    그나저나 마하반야님 대박! ㅠㅠ 노트북 우엥~

    답글삭제
  19. 결론에서 빵! ㅋㅋ

    저희는 보안상의 이유로 네이트

    usb 일반 메일까지 막아놨는데

    이건 뭐 업무에 지정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

    너무 과하니 안좋네요

    답글삭제
  20. @시원한 - 2009/06/04 14:11
    시원님네도 막아놨구나 ㅠ.ㅠ

    막상 없이 지내보니 살만하긴 해요..

    블로그, 프젯, 트위터 없었으면 맨날 보는 사람들만 보고

    대화 한마디 못해보고 답답했을 거 같은데 다행히 ㅎㅎ

    근데 usb메모리는 둘째치고 일반 메일까지 막으면 -_-;;;;

    답글삭제